파비콘 만들기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블로그를 새롭게 만들면서 새롭게 꾸며야할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글만 쓰면 되는게 아니라 기본 틀을 만들어서 나만의 개성을 가진 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답니다.

 처음에 중요하게 생각되는게 스킨이었다면 이제는 세부적인 사항을 하나씩 조정해나가야하는데요.

 카테고리도 어떻게 관리할지 설정하고 블로그 타이틀도 제작해야하며 프로필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답니다.

 물론 그런 것들을 모두 무시하고 그냥 포스팅을 해도 상관은 없지만 이번 블로그는 투자를 많이 하려고 하는데요.

 앞으로 망하지 않고 평생이라는 단어처럼 오랫동안 운영하고 싶은 욕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사이트 주소를 보면 앞에 아이콘 같은게 있는데요. 조그만한 아이콘을 파비콘이라고 부른답니다.

 파비몬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툴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저는 포토샵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집에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으니 굳이 새로운 방법으로 하지 않고 포토샵으로 제작해보면 되는데요.

 우선 새로 만들기를 통해서 픽셀 기준으로 16x16 사이즈의 레이어를 새로 만들기를 해봅시다.

  

 새로 만들어진 레이어는 너무 작기 때문에 확대해서 원하는 모양의 파비콘을 만들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하나씩 점을 찍어가면서 만들어주셔도 되고 이미지를 작게 축소해도 된답니다.

 저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동그라미 검은색 원을 만든다음에 그 안에 H를 넣었는데요.

 왜냐하면 HUNIs 라는 블로그 이름에서 H를 입력해서 블로그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서 배경이 하얀색인 것보다는 투명인게 낫기 때문에 배경 레이어를 지워주시면 완성입니다.

 

 이제 만들어진 파비콘을 원래 사이즈로 살펴보면 위와 같이 작은 모양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jpg 확장자로 저장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jpg로 저장된 파일을 아이콘에는 바로 적용할 수 있는데요.

 파비콘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확장자를 변경해주셔야 한답니다.

 

 ico 확장자로 파일을 변경해야지 파비콘을 적용하실 수 있는데요.

 변경을 간하게 도와주는 사이트(http://converticon.com)에 접속해주시면 된답니다.

 jpg 파일을 ico 파일로 확장자를 간단하게 변경을 해주는 사이트인데요.

 여러가지로 활용도가 높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제작한 아이콘 이미지를 여기에서 불러오기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Export라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어떻게 변환 시킬지 옵션을 선택해서 변경해주시면 된답니다.

 

 여기에서 icon과 png 확장자 둘중에서 하나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는 여기에서 icon에 맞춰져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해주시면 된답니다.

 오리지날 사이즈로 적용을 해서 파비콘을 적용해보았는데요. 조금 작게 적용된답니다.

 그러니 오리지날 사이즈에 선택되어 있는 체크 부분을 해제하고 32x32로 변환해주도록 합시다.

  새롭게 파일을 저장헀으면 이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일만 남아있는데요.

 

 티스토리 관리 - 환경설정 - 기본관리에 들어가서 이제 만든 아이콘과 파비콘을 적용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해서 파비콘 만들기로 시작해서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만약에 이렇게했는데 인터넷 주소창에 있는 파비콘이 적용한대로 변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이 아니라 개인 배포된 스킨을 사용했을때 그런 문제가 생기는데요.

 저도 마크쿼르 스킨을 적용해서 이렇게 변경했는데 주소창 아이콘이 변하지 않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런 분들을 위해서 해결방법에 관한 글을 추가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스킨들을 사용하시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정도 했으면 변경되는데 아무 이상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 도움이 되는 글 정리

 * Notice - 이태원 먹방투어 ver.1

 * Notice - 컴퓨터 필수 유틸리티 ver.1

 * Notice - 블로그팁 v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