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Is 블로그를 만드는데 기초공사를 끝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롭게 만들기로 결심하고 벌써 몇주가 지났습니다.

 드디어 어느정도 블로그 틀이 잡히고 글을 작성한 수도 누적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 만들면서 여러가지 고민되는 부분들도 많았고 시행착오도 경험했습니다.

 지금까지 어떤 과정을 걸쳐서 HUNIs 블로그가 만들어진 과정을 담은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원래 했었기 때문에 따로 초대장 없이 블로그를 만들 수 있었는데요.

 그래도 2차 도메인 설정을 하는 일은 처음했기 때문에 조금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게 되면 사이트 주소만 보고 블로그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hunisblog.tistory.com, naver.blog.com/아이디 라는 주소를 어쩔 수 없이 갖게 되기 때문이랍니다.

 남들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서 2차 도매인을 구입해서 블로그에 적용을 했는데요.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2차 도메인을 연결하고 싶은 분들은 최대한 일찍하는게 유리하다고 말하는데요.

 운영해오던 블로그같은 경우에 이미 사용하던 주소로 글들이 많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2차 도메인을 설정할 경우에 포탈 사이트에서는 새로운 블로그로 인식할 확률이 높은데요.

 그래서 중복 문서로 판단할 경우도 있고 그 동안 쌓아두었던 블로그 지수를 다시 높여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꼭 확실하다고 말할 수 는 없지만 경험했던 사람들이 빠르면 빠를수록 낫다는 이유가 다 있겠지요?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첫단계는 블로그 개설하기

 블로그 도메인 등록을 위해서 가비아를 이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도메인 주소와 연결하기

 

  새로운 블로그를 시작할때 가장 즐거운 일은 모든 과정이 다 새롭게 느껴진다는 점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스킨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스킨을 아무거나 적용을 해본답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한 후에 본인의 입맛대로 편집을 시작하는데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새롭게 스킨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이미 잘 만들어진 스킨을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미 많은 전문가분들이 티스토리 스킨들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찾아서 사용하는게 어렵지 않답니다.

 

 그리고 파비콘도 새롭게 만들면서 블로그를 선택했을때 익스플로러 아이콘인 e가 아니라 블로그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즐겨찾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주소를 봤을때 특정지을 수 있는 아이콘을 만들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고 거창하게 만든게 아니라 단순하게 HUNIs에서 H를 떼서 한반 만들어보았답니다.

 

 티에디션 같은 경우에는 따로 코드를 입력해서 만든게 아니라 기존에 제공되는 툴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첫 화면을 티에디션으로 꾸미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같은 툴을 이용한다고 해도 정말 잘 꾸며놓으신 분들도 있는데 따라하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넘사벽입니다.

 

 티스토리 스킨을 마크쿼리로 적용해보았습니다

 파비콘 만들기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블로그 사이드바에 라이브 뉴스 동영상 설치하기

 티스토리 티에디션으로 블로그 첫 화면 꾸미기

 앞으로 후니스 블로그가 망하지 않고 운영됬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제는 철저하게 분석을 해보기로 결심했는데요.

 블로그 초기 데이터부터 차곡차곡 쌓아나갈 계획으로 블로그를 만들면서 하나씩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와 애널리틱스도 적용하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 등록을 했는데요.

 여러 글을 살펴본 결과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툴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글을 보았답니다.

 아직까지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지 않아서 자세한 상황은 알 수 없지만 차근차근 알아가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게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페이지에 노출되는게 가장 중요한데요.

 블로그를 만든지 3주가 지나가지만 아직까지 네이버에서 검색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서 참 슬프네요.

 한번 신청을 했지만 정보성 부족으로 빽을 먹은 다음에 일주일 뒤에 다시 신청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언제 등록될지 모르기 때문에 매일 글이나 쓰면서 차분하게 기다려보려고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고 신디케이션 연동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

 

 이제 어느정도 블로그 틀이 잡혔는데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게 어떤 글로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를 만들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일상 이야기를 적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지만 별로 특별한 글재주도 없어서 재미가 없어 보입니다.

 꾸준히 사람들이 보고싶어하는 글들을 작성하기 위해서 전. 문. 성. 이게 가장 문제되는 부분인데요.

 아직까지 풀리지않는 고민으로 남겨둔채 계속해서 아무런 잡글이나 쓰면서 운영해나가야겠습니다.

 어느정도 운영하다보면서 기초가 쌓이고 나서 생각해도 될일이니 천천히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 도움이 되는 글 정리

 * Notice - 이태원 먹방투어 ver.1

 * Notice - 컴퓨터 필수 유틸리티 ver.1

 * Notice - 블로그팁 v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