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rss등록 실패 이유는 정보성 부족(?)

 우리나라에서는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서 네이버에 노출이 안된다면 뭐하나 부족한 블로그가 되어버린답니다.

 외부 블로그들이 네이버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고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이용하기 때문인데요.

 어제 포스팅에서 네이버 rss 등록을 신청했는데요. 하루가 지난 오늘 답변으로 퇴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도 티스토리를 많이 운영하다보면서 어느정도 글을 작성한 후에 등록신청을 했을때 잘됬었는데요.

 기준이 이전보다 까다로워졌는지 쉽게 반영이 안되서 다른 블로그들은 어떤지 한번 검색으로 찾아보았습니다.

 

 몇몇 정보를 수집한 결과 글이 100개 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도 이와 같은 답변을 받으신 분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 정보가 부실하다고 판단하니 앞으로 정보를 보충해서 다시 신청하라는 문구가 될텐데요.

 앞으로는 조금 더 자체 생산하신 양질의 정보를 등록해 주신 후 다시 문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합니다.

 사실 현재 운영중인 이 블로그는 남의 자료를 퍼서 사용하는게 아니라 내가 스스로 창출하고 있는 글임에도..

 이런 답변을 받으니 뭔가 조금 섭섭하다는 느낌을 받는데요. 기준이 공개되지 않으니 어떻게 따질 수 도 없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도대체 어떤 글을 좋아하는지 좋은 문서로 판단하는 기준을 살펴보았는데요.

 7가지 기준으로 블로그 포스팅할때 어떻게 글을 쓰면 좋은지에 관해서 설명을 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마지막에서 두번째인 랭킹 로직을 생각하면서 작성한 글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여 작성한 문서가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페이지에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글들은 로직을 최대한 노리고 쓰는 글들이 많답니다.

 

  왜냐하면 정보는 로봇이 수집하기 때문에 로봇이 좋아하는 키워들을 중심으로 제목을 작성하기 때문인데요.

 사람들이 검색도 하지도 않는 키워드로 글을 아무리 잘 쓴다고 해도 읽어줄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교과서적인 글들이 적혀있는데요. 블로그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여러가지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는데요.

 가끔 스팸블로거들이 악용해서 이상한 블로그들이 최상단에 위치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만든지 얼마되지 않았고 그 동안 축적된 글도 많지 않기 때문에 정보성 부족이란 판단을 받았는데요.

 앞으로 네이버 블로그 페이지에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라도 양과 질의 포스팅을 열심히 해야한다는 소리가 되겠네요.

 블로그 검색등록을 신청할 당시 포스팅한 글 개수는 13개 정도 있었는데요. 

 이번주 금요일에 글을 조금 더 열심히 작성한 다음에 한번 더 신청해봐야겠습니다.

 월요일에 업무를 처리하니간 이번주 일요일까지 작성된 글들을 기준으로 평가가 될텐데요.

 누가 이기는지 한번 열심히 글쓰고 계속해서 신청하다보면 언젠가는 등록해주지 않을까요?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으면 이런 불편함도 없이 글을 몇일 쓰다보면 네이버에 팍팍 노출이 됬을텐데요.

 외부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서 서러움이 여기에서 나온답니다. 네이버 입김에 추풍낙엽처럼 떨어지게 된답니다.

 네이버에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해진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정말 끄떡없이 버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런 블로그들을 보면 부럽기도하고 언젠가는 그렇게 되야지라고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네이버에서 거들떠보지도 않고 정보성이 없는 최하위 블로그로 분류를 하고 있을지 몰라도..

 나중에는 사람들이 자주 찾고 정보성이 가득한 블로그를 만들고 싶네요.

 정보성이라고 쓰고.. 전문성이라고 읽는 글들을.. 많이 작성하고 싶습니다.

 

 * 도움이 되는 글 정리

 * Notice - 이태원 먹방투어 ver.1

 * Notice - 컴퓨터 필수 유틸리티 ver.1

 * Notice - 블로그팁 v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