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하기

 블로그를 하다보면 내 블로그에 어떤 사람이 방문하고 어떤 글들을 보고가는지 궁금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해보시면 되는데요.

 필요로 하는 정보를 구글에서 알아서 수집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등록만 하면 원할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블로그를 인식하기 때문에 혹시나 스킨을 바꾸면 다시 등록해줘야합니다.

 

 

 우선 인터넷 검색창에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해주시면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을 해보실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지 등록을 하실 수 있으니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살펴보면 기본 창 오른쪽 하단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는 사이트 추가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원하는 작업을 진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추가 : 관리하려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해줍시다.

 등록하고 싶은 사이트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블로그는 제외가 되는 과정입니다.

 등록을 한번도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아무런 무리없이 이 과정을 통과하실 수 있겠네요.

 

 - 소유권을 인식시키기 위해서 코드 등록을 합시다.

 소유권 등록이라는게 현재 등록하려고 하는 블로그 소유자가 본인인지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2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권장방법과 대체 방법이 있는데요.

 권장방법은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면 대체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된답니다.

 

 - 대체방법에서 HTML 태그를 복사해서 입력해줍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태그를 입력할 수 있는 스킨이라는 페이지가 따로 존재하는데요.

 HTML 태그를 본인 블로그 스킨 페이지에 입력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예제 보기를 통해서 어떻게 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간단하게 <head>를 Ctrl+F 검색한 후에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주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스킨을 다루는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하나씩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꾸미는대로 바꾸는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된 블로그 스킨들과 다르게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색을 입히는게 가능하답니다.

 

 드디어 블로그 소유권자임을 성공적으로 확인이 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등록한다고 등록하기 이전 정보들이 수집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될때까지 기다려야한답니다.

 

 등록하지 얼마 되지 않았기 떄문에 사람들이 수집된 데이터가 전혀 없어보이는 모습인데요.

 한두달 운영할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설치만 해두고 잊은듯이 지내다가 추후에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설치하는 이유는 추후에 블로그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조사하는데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라고 할지라도 방문자가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면 추후에 저품질로 분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경험을 해본 결과이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그 만큼 체류시간이 중요하다는 말을 하고 싶네요.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한지 몇 주가 지나가지만 제대로 포탈 사이트에 노출되는 글이 하나도 없는데요.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여기서 포기할게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하게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도움이 되는 글 정리

 * Notice - 이태원 먹방투어 ver.1

 * Notice - 컴퓨터 필수 유틸리티 ver.1

 * Notice - 블로그팁 v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