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만 5번째.. 이번에도 폐쇠해야하나?

 티스토리 블로그만 운영해온지도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넘었습니다. 그 동안 좋은일도 있었지만 솔직하게 말해서 힘든일도 많이 있었답니다. 네이버가 독식하고 있는 이 포탈 세상에서 다음에 소속되어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살아가기란 정말 힘든 부분이랍니다. 많은 티스토리 유저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부분일텐데요.

 

 그 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만 운영해오면서 일일 방문자수가 7천명에서 1만명 정도 오던 블로그들도 2~3개 날려먹고 그보다 조금씩 들어온 블로그들도 많이 날려먹었습니다. 물론 그때마다 받은 충격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정신적 데미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시 시작하잔 마음으로 처음부터 시작하고 이번에도 또 역시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블로그는 내 인생의 마지막 블로그가 되길 바라면서 그 동안 왜? 저품질이 됬을까 고민하면서 그 부분들은 최대한 피하면서 조심스럽게 운영을 해왔는데요.

 

 이제 6개월 넘게 운영하면서 어느정도 자리가 잡았는데 어김없이 찾아온 저품질.. 갑자기 글들이 맨 끝으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제 일주일 정도 된 것 같네요. 그때부터 정신적인 충격으로부터 헤어나오질 못하고있는데요. 그 동안 노하우로 최대한 피했다고 생각했지만 이유도 모른체 블로그가 망해가는 모습을 보는게 정말 힘들었습니다.

 

 또 다시 시작하기에는 이제는 정말 끝까지 왔을 정도로 의욕조차 나질 않는데요. 이렇게 살기보다는 차라리 네이버 블로그를 하나 운영했으면 훨씬 더 많은 방문자수를 유치할 수 있으며 이보다 훨씬 높은 위치로 올라갈 수 있다는 걸 알지만 그래도 그 동안 해왔던 티스토리였기 때문에 이렇게 포기하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정말 네이버랑 티스토리는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존재일까라는 고민을 가끔 하고 있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야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잘나가던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하더라도 정말 이유없이 안드로메다로 날라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하게 된답니다.

 

 물론 몇년간 아무런 탈 없이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분들도 있지만 이 분들 역시 언젠가 닥칠지 모르는 블로그 저품질 때문에 항상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든 풀어진 사례가 많긴 하지만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그와 같은 사례가 많이 적기 때문에 다들 저품질을 탈출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새롭게 블로그를 만드는게 더 편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다시 만드는 경우를 택한답니다.

 

 저는 이번 계기를 통해서 아마 이 블로그가 특별하게 뭘 한것도 없는데 저품질이 걸렸다는 이유믄 다른 블로그를 새롭게 만들더라도 또 역시 저품질을 걸린다는 계산이 나오는 건 어쩔 수 없는 결론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절대 포기하기 싫어졌답니다.

 

 

 이번 블로그가 마지막이길 기대하고 만든 Hunis 블로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메인도 구입하고 나름 저를 표현할 수 있는 방식으로 블로그를 꾸며나가기로 결심을 했는데요. 처음 운영할때는 여러가지 바쁜 상황들 때문에 글을 조금 짧거나 정성스럽게 쓰지 못한 부분이 있더라도 그러한 부분이 문제가 되서 저품질로 빠졌다는 것은 절대로 납득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새롭게 블로그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1~2년 운영하다가 다시 저품질을 당했을때 또 다시 만들라고 하면 그것 정말 억울하고 참기 힘듭니다. 이번에 만약에 이 블로그가 살아나지 못한다면 저는 아마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그만두고 블로그 자체도 그만 둘 여지도 조금 남겨두고 있답니다.

 

 위 사진처럼 불가능한 것은 없다라는 말이 실제로 가능한지 한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품질을 겪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저품질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사례를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글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읽지는 않겠지만 누군가 어느 경로로 이 글을 보게 된다면 꾸준하게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가 포기하지 않는 한 끝나지 않았다라는 것을 한번 증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는 글 정리

 * Notice - 이태원 먹방투어 ver.1

 * Notice - 컴퓨터 필수 유틸리티 ver.1

 * Notice - 블로그팁 v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