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를 darknamer 프로그램으로 해결하기

 컴퓨터를 하다보면 다양한 작업을 다루게 된답니다. 사진을 많이 촬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진 파일을 많이 다루게 되는데요.

 사진 파일을 관리할때 파일 이름이 촬영한 순서대로 넘버링이 되어있습니다. 이런 걸 조금 바꾸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를 통해서 원하는 이름들로 변경을 하고 싶을때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사진만 한정된게 아니라 다양한 파일 이름을 바꾸는데 활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떤 파일이라도 한개를 이름 변경하는건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수 많은 파일을 한번에 변경하기란 정말 번거로운 일입니다.

 

 darknamer 프로그램 -  darknamer.exe

 그런 불편함을 덜어줄려고 제작된 유틸리티가 바로 다크네이머입니다.

 한번에 대량의 파일을 변경하기 위해서 일일히 편집해야하는 수고를 덜어주도록 제작되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잘 만들어진 유틸리티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제작자를 위한 예의가 되겠습니다.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운받으신 파일을 바로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위 화면처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간략하게 살펴보면 상단에는 메뉴바가 보이고 왼쪽에는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도구들이 보입니다.

 

 이제 변경하고 싶은 이미지를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서 다크네이머에 추가를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추가한 파일 숫자는 오른쪽 하단에 표시가 되는데요. 저는 192개의 사진을 추가해보았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메뉴바 밑에를 살펴보면 Old NameNew name이 존재한답니다.

 변경 전과 변경 후로 보시면 되는데요. 이제 직접 파일 이름을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페이스 중에서 왼쪽에 변경할 수 있는 기능들이 나열이 되어 있습니다.

 목록 지우기, 원래이름으로

 문자열 바꾸기, 앞이름 붙이기, 뒷이름 붙이기 이름 지우기, 숫자만 남기기, 자리수 맞추기, 번호 붙이기

 경로명 붙이기, 경로 통일하기

 확장자 삭제, 확장자 추가, 확장자 변경, 직접 바꾸기

 위 기능들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기능들을 선택해서 입맛대로 편집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실수로 잘못 변경했다면 원래이름으로를 눌러서 처음으로 다시 복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다크네이머를 이용해서 수 많은 파일들을 한번에 이름을 변경을 해보실 수 있게되었습니다.

 제작된 년도를 살펴보니 2004년에 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용되는 유틸리티입니다.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정말 몇년이 지나도 꾸준하게 사람들이 찾아서 이용한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도움이 되는 글 정리

 * Notice - 이태원 먹방투어 ver.1

 * Notice - 컴퓨터 필수 유틸리티 ver.1

 * Notice - 블로그팁 ver.1